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물놀이 후 피부병걸려서 걱정된다면?

by 사이버 강형옥 2023. 3. 24.

 이 글은 여름철 계곡이나 해변에서 물놀이를 하고나서 피부병에 걸려 걱정스러운 사람들을 위해 해당 피부병의 정체, 회복에 대한 정보와 예방법이 정리되어있다.

 

 어릴적 더위를 시원하게 날려버리는 물놀이를 하고 피부병으로 힘들었던 때가있었다. 햇빛 때문에 피부에 화상을 입어보기도 했고, 감염되어 온몸에 두드러기가 생긴적도 있다. 그때의 기억을 살려 물놀이 후 생길 수 있는 다양한 피부병에 대해 정리해두었으니 이 글을 통해 걱정을 덜어내면 좋겠다.

물놀이 후 피부병의 정체

물놀이 후 걸리는 피부병은 크게 두 종류인데 햇빛에 의한 화상이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다. 두 가지 모두 연고를 잘 발라주면 회복은 되지만 디테일한 내용은 아래에 소개하겠다.

 


물놀이 후 걸릴 수 있는 피부병의 종류

1. 햇빛으로 인한 화상

 야외에서 물놀이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오랜시간동안 뜨거운 햇빛에 노출된다. 이로인해 화상을 입게 되는데, 증상으로는 피부가 빨개지면서 가렵거나 따갑고, 시간이 지나면서 피부가 벗겨지거나 물집이 생긴다. 이렇게 햇빛에 의한 화상을 일광화상이라고 부른다. 

 

2. 감염질환

 계곡이나 해변에서 놀다보면 자갈이나 미끄러운 돌 때문에 넘어져서 상처를 입을 때가있다. 이때 제대로 된 소독과 세척을 하지 않으면 상처부위를 통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들어가서 감염될 수 있다.

 증상으로 염증이나 두드러기, 고름이 있다. 본인은 여드름처럼 온 몸에 고름이 생겼는데 경험상 따가웠고 잘 회복도 되지 않아서 피부과에 가서 일일히 짜서 제거했었다. 이런 증상들은 주로 접촉성 피부염, 모낭염, 연조직염이 원인이다.

 

 


회복방법과 기간

수영장 배경에-세균-vs-연고
세균 세마리가 연고와 싸움

회복방법

 돈과 시간만 된다면 몸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그냥 병원 가는게 최고다. 그러나 대부분의 가벼운 두드러기나 화상은 전용연고만 잘 발라주고 피부에 자극을 최대한 주지 않으면 해결된다. 

회복기간

 경험상 회복기간은 화상은 2주일 정도 지나면 회복되었고 감염은 조금 더 오래갔던 것 같다. 회복되는 과정에서 서서히 통증이나 가려움이 사라지는게 느껴졌었다. 절대 가렵다고 긁으면 안 된다.

흉터

 본인은 흉터 없다. 그러나 고름이 생기고 이를 비위생적인 방법으로 제거하려다가 2차감염되거나 고름이 너무 커지거나 하면 흉터로 남는다고 하니 피부과에서 진료받기를 추천한다.

 

 


예방 방법

 물놀이 후 피부병에 걸리는 큰 원인은 햇빛에 의한 피부병과 감염에 의한 피부병으로 두 가지이다. 이 두 가지 상황만 잘 예방한다면 물놀이를 하고 와서도 피부병에 걸려 고생할 일이 없어지는 것이다.

 

1. 햇빛에 의한 피부병 예방대책

 썬크림도 좋지만 기능성 옷을 통해 피부에 햇빛이 노출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최고다. 얼굴, 팔/손/다리의 피부를 가려주는 아이템들이 따로있다.

 

얼굴을 가려주는 아이템

  • 자외선 차단 마스크가 있다. 비주얼이 살벌하지만 여기에 창이 넓은 모자까지 써주면 최고다. (거울을 봤을 때 중동사람 느낌이나면 매우 잘 대비했다 생각하면 된다.)
  • 쉬마그를 쓰는 방법도 있다. 쉬마그는 중동에서 강한 햇빛을 차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항상 살인적인 햇빛에 노출되는 중동 사람들이 선택하는 검증된 방법이라 다소 눈에 띄더라도 확실한 방법이다. 따로 쉬마그를 살 필요는 없고 평소 가지고 있는 스카프를 사용하면 된다.

팔/손/다리 가려주는 아이템

  • 길이가 손까지 있는 팔토시와 레그토시를 사용하면 좋다. 빛을 반사하는 하얀색을 장만하길 추천한다.
중동 스카프 쓰는 방법

 

2. 감염에 의한 피부병 예방대책

 감염에 의한 피부병은 대체로 상처를 통해 세균이 침입하면서 시작된다. 몸에 상처가 있는지 모르고 물놀이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만약 최근에 제모나 면도를 했다면 더러운 물에 들어간 이후에는 더 신경써서 샤워를 해줘야한다. 그 외에도 계곡에서 놀다가 바위에 긁혀서 상처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수시로 물 속에 있을 때 따가운 곳이 있는지 확인하는 등 자신의 몸 상태를 잘 인지하는 것이 좋다.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잘 따르면 감염에 의한 피부병을 예방할 수 있다.

 

  • 상처가 있거나 아물지 않았을 때에는 물놀이 하지 않기
  • 더러운 물에서 노는 것은 되도록 피하기
  • 더러운 물에서는 짧은 시간동안 들어가있기
  • 물놀이 이후 깨끗하게 샤워하기
  • 제모나 면도한 부위 신경써서 씻어주기
  • 계곡에서 놀다가 다친 부위 있는지 수시로 확인해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