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굿노트의 플래시카드 기능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방법과 추천하는 활용방법을 정리했다. 개인적으로 교사, 강사 등 가르치는 일을 하는 사람과 영단어를 학습할 때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굿노트 플래시카드를 활용하는 방법과 사용방법 추천
굿노트에 있는 플래시카드는 사실 스마트러닝이라는 기능이다. 암기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인데, 직접 사용해보면서 만드는 방법과 사용경험을 생각해 보았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조금 제한적이다 느꼈다.
교사, 강사에게 추천해요!
플래시카드는 만드는 과정이 직관적이다는 장점이 있지만 뭐랄까.. 번거롭다. 때문에 여러 분야에 활용하기에는 제한적이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만들어 낼 수 있는 플래시카드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그 답은 한 번 만들어두면 여러번 사용하면서 준비한 것 이상의 성과를 얻을 수 있게 활용하는 것이다. 나는 이 기능을 교육용으로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교육용 플래시카드 활용하는 절차
- 그 날 외워야 하는 과제를 선정 후 문제를 구상한다
- 엑셀로 만든다.
- 플래시카드로 옮긴다.
- 수업이 끝나고 학생들에게 문제를 풀게한다.
단어공부하는 사람에게도 추천해요!
플래시카드의 장점은 직관적이다는 것이다. 한 가지 단어나 그림을 보고 연상기억을 통해 정답을 생각해 낼 수 있도록하는 그 간단한 장점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아무래도 단어공부일 것이다. 미리 일주일, 한달치 플래시카드를 만들어 둔 뒤, 매일 할당량의 과제를 수행해서 단어공부를 해보면 효과적일 것이다.
한국어-외국어
문자대 문자로 문제를 만든다면 엑셀을 활용해서 쉽고 빠르게 많은 문제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다지 직관적이 못 하다는 단점이 있다.
사진/그림-외국어
사진/그림-외국어 형식으로 문제를 만들어낸다면 사진을 찾거나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단어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게 되고 더 직관적으로 외국어를 찾아낼 수 있어서 귀찮지만 더 효과적으로 암기하고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때문에 사진 - 외국어를 가장 추천한다.
플래시카드 만드는 법
1. 신규에서 스터디세트를 선택한다.
2. 이름을 지어주어 파일을 생성한다.
3. 질문과 답변을 작성해서 문제를 만든다.
4. 우측 상단에 스터디 - 스마트 러닝을 선택한다.
5. 스마트러닝을 수행 한 뒤 피드백을 확인한다.
아쉬운 점
플래시카드 기능은 암기에 유용하고 피드백과 다시 암기 할 시기까지 알려주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그러나 몇가지 아쉬운 점도 있어서 공유한다.
- 순서변경, 랜덤배치가 제한됨 : 같은 문제를 여러번 풀다보면 문제의 순서를 외우게 되어 암기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순서를 랜덤배치하거나 직접 변경할 수 있다면 정말 유용하겠지만 아쉽게도 아직은 그런 기능이 없다.
- 만드는 과정이 번거로움 : 이 기능은 큰 화면을 통해 직관적으로 질문과 답변을 적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문제를 많이 만들어야 할 때에는 이 직관성이 오히려 방해가 되기도 했다. 때문에 엑셀을 통해 한 번에 여러 문제를 만드는 등 다른 툴의 도움을 빌려야 한다는 점이 아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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