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거북이

반수생 거북이 어항 세팅방법 추천

by 사이버 강형옥 2023. 8. 13.

이 글은 귀여운 거북이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어항을 세팅하는 방법과 이미 세팅되어 판매되는 제품들을 추천하는 글입니다. 반수생 거북이는 육지공간과 물속 공간, 온도, 먹이, 위생 등을 신경써서 어항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때문에 이 글을 통해 어항의 크기, 온도 조절방법, 육지공간과 물 공간의 비율, 관리방법, 궁금한점을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반수생 거북이 어항 세팅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과 어항 추천

 반수생 거북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중에서 어항 즉, 환경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 글에서는 어항을 세팅하고 구매하기 위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거북이 어항 세팅을 위해 고려해야 할 것들

어항의 크기
온도 조절 하는 방법
육지공간과 물 공간의 비율
어항 위생 관리
궁금한점

어항의 크기는 얼마나 커야할까?

 반수생 거북이 어항의 크기는 성체의 크기를 기준으로 정해야합니다. 거북이는 엄청나게 오래 살고 성장하는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자칫 새끼때 크기를 기준으로 어항을 구매하는 실수를 하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자신이 키우고자 하는 거북이의 성체 크기를 알고 싶다면 위의 글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반수생 거북이의 종과 수명, 성체 크기를 정리해두었으니 어떤 거북이를 키울까 고민하는 입장에서도 도움이 될거에요. 성체 기준으로 돌아다니기 넉넉한 사이즈는 4배정도입니다. (사실 크면 클 수록 좋겠지만 그만큼 관리가 어려워지겠죠)

 

시중에 파는 어항 세트 사는게 가장 편합니다. 

 

올디아망 거북이 어항 수족관 낮은 수조 세트 MS400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온도는 어떻게 조절할까?

 거북이는 튼튼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먹이와 온도만 신경써주면 평생을 함께하는 좋은 친구가 되어줄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추위와 더위는 적응하지 못 하기 때문에 항상 어항의 온도를 일정하게 맞추는데 신경써줘야 하는데요. 수온 26도 기온 30도 사이가 가장 적절한 온도입니다. 이를 조절하는 방법은 수중히터와 파충류 전용 램프, 온도계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수중 히터를 통해 물의 온도를 높이고 물 밖의 공간은 파충류 전용 램프를 통해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온도계를 통해 물 속의 온도와 물 밖의 온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꾸준하게 온도를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간혹 토종 거북이는 겨울에는 겨울잠을 자서 괜찮을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만, 거북이에게 겨울잠은 목숨을 거는 큰 일이라 그냥 어항 온도 신경쓰는 것이 서로에게 더 좋을 것입니다.

육지공간과 물 공간의 비율은 어느정도 되어야 할까?

 

거북이 어항 속에 육지공간의 비율은 그렇게 크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대충 3:1 정도면 적당합니다만, 만약 여건이 안 된다면 최소한 거북이가 올라와서 쉴 수는 있을 정도르는 만들어줘야합니다. 거북이는 물 속에서는 숨을 쉬지 못 하기 때문에 육지공간을 만들지 않는 것은 그야말로 빠져 죽으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의 높이는 개체의 2배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어항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청소방법

거북이 어항은 먹지 않은 먹이, 배변활동 등의 이유로 더러워집니다. 때문에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하죠. 청소를 할 때에는 물, 자갈, 육지공간, 필터, 히터, 온도계를 잘 닦아줘야합니다.

  1. 거북이를 너무 차갑지 않은 공간으로 따로 빼내줍니다.
  2. 물을 모두 빼내 준 뒤 자갈, 온도계, 필터, 히터를 모두 꺼내줍니다.
  3. 자갈, 온도계, 필터, 히터는 칫솔등을 통해 닦아주고 다시 넣어줍니다.
  4. 이후 물을 넣고 히터를 통해 물 온도를 조절해줍니다.
  5. 다시 거북이를 넣어줍니다.

물의 산성은 별로 신경쓸 것이 아니지만, 염소화합물과 온도는 중요합니다. 염소화합물은 물을 받아두고 햇빛에 2~3일동안 방치 해주면 사라지고, 물의 온도는 거북이를 어항에 다시 넣어주기 전에 히터와 온도계를 통해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궁금한점

  • 합사는 괜찮을까요?
    거북이는 기본적으로 사회적 동물이 아닙니다. 외로움을 느끼거나 다른 동물과 별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데, 만약 다른 거북이와 합사한다면 먹이를 빼앗는 경쟁자로 생각할 것이며, 물고기와 합사한다면 잡아먹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큰 개체를 추천합니다.
  • 거북이 분양은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요?
    거북이 분양 방법은 링크의 글에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