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상이 돈이 되는 이유

by 사이버 강형옥 2020. 2. 23.

 

영상앤리치는 나와 독자들이 영상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도록 도와주는 블로그다. 그런데 돈을 벌 만큼 가치 있는 영상을 만들어내려면 우선 영상이라는 매체가 어떤 녀석인지 정도는 이해하고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이번 글에서는 영상이란 무엇인가 알아보고, 그 영상의 미래에 대해 예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이 장면을 촬영하는 데에는 5초면 충분하지만, 글로 표현하려면, 5초보다는 오래 걸릴 것이다 

#1. 영상이란 무엇인가

 영상은 정보 전달을 위한 매체다. 그래서 기호, 문자, 글, 그림, 언어 등 다른 정보 전달매체와 유사한 점이 많다. 하지만  구별되는 점도 있는데, 바로 다른 매체보다 더 생생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사건을 기록할 때 과연 영상보다 확실한 매체가 있을까? 아무리 복잡한 상황이더라도 한 번의 촬영이면 그 상황을 있는 그대로 담을 수 있는 영상은 기록하는 과정에서 왜곡되거나, 중요한 내용이 빠질 수 있는 글과, 그림, 음성파일보다 많은 것을 동시에 기록할 수 있다.

 정보를 받아들이기 가장 편한 매체이다.(나는 이 특징을 "전달률이 높다"라고 부르도록 하겠다.) 당신은 해리포터 소설 한 편을 다 읽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가? 하루? 이틀? 나는 아마 일주일쯤 걸릴 듯싶다. 이렇듯 글로 된 매체는 읽는 이에 따라 정보를 받아들이는 시간이 다르다. 하지만 영화의 형태로 가공된 '해리포터 마법사의 돌'은 우리 모두 152분이면 충분하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우리의 일상이 영상의 형태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가장 비싸다. 글과 그림, 영상을 각각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준비물을 생각해 보자. 글과 그림은 충분한 량의 종이와 펜 한 자루면 충분하다. 그런데 영상은 카메라가 필요하다. 이제 사고를 확장해서 생각해보자 소설 vs 영화, 교과서 vs 인터넷 강의... 모두 영상매체의 제작비용이 더 비싸다. 영상은 다른 매체에 비해 장점이 많지만,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여기서 비용이란 단순히 들어가는 돈뿐만 아니라, 시간, 필요한 노동력 등등 제작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포함한 단어다.)

 

#2. 영상매체의 미래

 앞의 내용을 요약해보면 [영상은 다른 매체에 비해 전달률이 높아서 창작자 입장에서 효과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매력적인 매체인 반면에, 제작에 들어가는 비용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제부터는 그 영상이라는 매체의 미래에 대해 예상해보겠다.

영상은 다른 매체에 비해 제작하는 데에 드는 비용이 크다는 특징이 있었다. 그런데 이 단점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극복되고 있는 추세이다.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카메라의 크기는 점점 더 작아지면서 성능은 좋아지고 있다. 휴대폰 카메라의 성능도 이미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지만, 앞으로 더 좋아질 전망이다. -> 촬영에 들어가는 비용이 줄고 있다.

" target="_blank" rel="noopener" data-mce-href="http://
">http://

Real time 3D Graphics(실시간 3D 그래픽)도 나날이 좋아지고 있다. 나는 언젠가 모든 장면이 이 기술로 만들어진 드라마나 영화도 나올 수 있다고 예상해본다. 그렇게 된다면 배우 섭외 비용과, 촬영 비용, 장소 섭외비용 등등 여러 비용을 아낄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이 혁신적으로 줄겠지.

 나는 영상매체의 전망이 아주 밝다고 본다. 다른 매체에 비해 더 효과적이고, 만들어내기는 계속해서 쉬워지고 있는 추세인 영상은 분명 더 많은 장르로 소비될 것이다. 어쩌면 우리는 교양으로 영상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세상에 살게 될지도 모르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