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앱, 사이트

모바일운전면허증 발급받는 방법

by 사이버 강형옥 2023. 8. 23.

 지갑을 들고다니지 않는 시대 이제는 운전면허증과 신분증도 모바일로 들고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추가로 효력과 비용, 주민등록증, 아이폰에서 만드는 방법까지 소개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받는 방법

 모바일로 운전면허증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우선 모바일 신분증 앱을 다운로드 하셔야합니다. 이후 아래에 소개하는 절차에 따라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쉽게 발급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똑같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만약 이미 운전면허증이 있다면 pass사용을 권장드립니다.

 


신분증

 모바일로 주민등록증도 들고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민등록증은 무료로 모바일로 옮길 수 있으며 절차도 운전면허증에 비하면 훨씬 간단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의 버튼을 통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저는 이 앱보다는 pass앱을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pass가 뭔가 인증도 더 편하고 동시에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을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래의 방법은 pass를 사용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절차

1. 모바일 신분증 앱 다운로드하기(아래의 버튼을 통해 다운로드 링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기

 

 

2. 앱에 들어가서 메인화면 하단에 있는 IC운전면허증 신청하기 터치

 

 

3. 간단한 실명인증

 

4. 약관동의-면허정보확인-면허증종류/수령자/날짜선택-연락처등록-결제

 

5. 면허증 종류에서 반드시 IC운전면허증을 선택하기

IC 운전면허증이 아니라면 지금까지 해 온 모든 행동이 무의미해집니다. IC 운전면허증이 있어야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운전면허증 수령하기

 수령은 정한 날짜에 맞춰서 직접 근처의 경찰서나 시험장에 가셔야합니다.이후 휴대폰을 ic 운전면허증에 테그하셔야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C 운전면허증도 실체가 있는 그냥 운전면허증이며 다만 다른 점은 휴대폰 뒷면에 테그하면 그 면허를 휴대폰으로도 들고 다닐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효력/비용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실제 운전면허증과 똑같은 법적 효력을 발휘합니다. 때문에 정말로 지갑을 들고다닐 필요가 없어지는데요. 다만 차이점이라면 앱을 켜고 운전면허증을 꺼내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지갑에서 꺼내는 것 보다는 오래걸리는 것입니다. 그래도 주머니가 가벼워지는 것은 좋습니다.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갱신/재발급 기준

IC 모바일 면허증 영문, 국문 15000원
일반 면허증 영문, 국문 10000원

 

여권이 있다면 국문보다는 영문과 국문을 함께 지원하는 면허를 추천합니다. 같은 가격에 얻는 이점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댓글